본문 바로가기
발달정신병리학

품행장애의 종류(계속2)

by SIRASONY 2022. 7. 6.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순향성 공격성에 대한 연구는 아동기 동안 많은 사람의 삶을 고달프게 만드는 악당 중의 하나인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들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미국 아동의 15~20%는 학령기 동안 집단 괴롭힘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피해자들은 감정이 상하는 것 이상으로 고통을 당한다. 상당한 불안, 신체화 문제, 낮은 자존감, 부주의, 그리고 자살에 이를 수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사회적 기술과 언어적 기술이 부족하고 또래로부터 분리된 “사회적인 멍청이”라는 외로운 가해자의 전형이 들어맞는 적도 있다. 그러나 그것만이 집단 괴롭힘 가해자의 유일한 종류는 아니다. 연구자들은 실제로 사회적, 인지적으로 세련된 두 번째 종류의 가해자들을 선별해내었다. 사회적으로 적응적인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에 대한 그들의 잔인함이 또래 집단에서 자신들의 지위와 인기를 공고히 하는 두목들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아동들이 집단 괴롭힘을 하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멋있게 보인다” 이며, 다른 하나는 “힘을 느낀다”이다. 이 전략은 맞을 수 있다. 실제로 Rodkin과 동료들은 공격성이 매우 높은 소년들이 그들의 표집에서 가장 사회적 지위가 높은 아이들이었음을 발견했다. 이 자료는 또래 집단의 역학이 집단 괴롭힘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집단 괴롭힘을 단순히 개인 내적 변인의 함수로만 이해하기보다는 사회적 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또래 집단이 집단 괴롭힘을 찬양으로 보상할 때, 피해자는 넘쳐날 것이다.

냉혈/무감각한 특성과 청소년 정신병질자
성인 정신병질자의 연구는 최근 아동기로 확장되어, 새로운 중요한 분류를 더 하였다. 범죄자에 대한 연구에서 Hare는 반사회적 행동하는 사람 중에 정신병적인 성격 특성을 가진 하위집단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들은 무감각(후회, 죄의식, 감정이입의 결여)하고, 자기중심적이고, 겉으로 매력적이고, 충동적이고, 감정의 폭이 좁고, 타인을 조정하며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못한다. 정신이상자들은 타인을 상대로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인데,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고 그들은 가난해서 도둑질을 하거나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타인을 때리는 것이 아니다. 타인을 조정하거나 다치게 하는 데에서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들은 타인을 동정이나 고려의 대상이 되는 동료 인간으로 보지 않는다. 한 마디로 그들은 “양심이 없다.
예를 들어, 콜롬바인 총기난사 사건 후에 Robert Hare는 살인자들의 “ 심리적 부검”을 위해 FBI가 도움을 요청한 전문가 중의 한 명이었다. 미디어는 재빨리 가해 소년들을 집단 괴롭힘의 희생자들로 정의했지만 에릭의 일기를 분석한 Hare는 에릭이 경멸한 대상이 운동선수들만이 아니었음을 보여주었다. “내가 뭘 증오하는지 알아!!?? 멍청한 사람들!!? 왜 그렇게 멍청한 사람들이 많은 거야!!?..” 희생자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에릭의 일기는 섬뜩한 열등감 때문에 전 인류를 처벌하려는 과대망상을 보여준다.
정신병질자와 일치하는 또 다른 특성은 에릭의 기만이다. 그는 “나는 거짓말을 많이 한다.” 라고 일기에 적고 있다. “서의 일상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한번 볼까? 가장 심각한 거짓말이 무엇이었는지? 아니오, 저는 폭탄을 더 만들지 않았어요. 아니오. 다시는 안 하겠어요. 그리고 셀 수 없는 다른 거짓말들.” 타인을 조정하는 즐거움 때문에 거짓말을 하는 것은 정신병질자 프로파일의 핵심 특성이다.

댓글